직무연수

[2학점] 공간의 가치, 어떻게 행복한 공간에 살 것인가? 스마트폰강의지원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70,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부교재 :10,800원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20년 25차
2020-07-01 ~
2020-09-29
2020-09-16 ~
2020-10-0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6차
2020-08-01 ~
2020-10-05
2020-10-05 ~
2020-10-27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10월단기특별기수
2020-09-01 ~
2020-10-05
2020-10-05 ~
2020-10-1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7차
2020-08-01 ~
2020-10-14
2020-10-14 ~
2020-11-03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8차
2020-08-01 ~
2020-10-28
2020-10-28 ~
2020-11-17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9차
2020-09-01 ~
2020-11-04
2020-11-04 ~
2020-11-24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30차
2020-09-01 ~
2020-11-18
2020-11-18 ~
2020-12-08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온라인 평가 60점, 온라인 참여 4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과정소개

목표

※ 본 과정은 '학교공간혁신! 학교를 바꾼다, 교육이 바뀐다(1학점)' 과정과 일부 내용이 동일하므로, 해당 과정을 수강하셨던 선생님께서는 NEIS에 중복 등재가 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시어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수강신청하기 바랍니다. (중복수강신청 불가)

학교는 아이들의 공간으로, 민주주의의 배움터이며,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법을 배우는 공간입니다. 존중받은 경험이 있는 아이가 다른 사람도 존중해줍니다.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공간, 아이들의 욕구를 반영한 공간, 아이들이 원하는 공간으로 학교가 바뀌어갈 때 아이들은 존중받는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학교에 대한 자긍심도 높아지고, 우리학교, 우리의 공간이라는 주체적인 의식을 갖게 됩니다. 좋은 배움의 공간은 현재의 아이들에게 행복한 공간을 제공하여 훌륭한 교육공간이 되기도 하고, 미래의 민주사회를 이끌어갈 민주시민을 기르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공간의 가치, 어떻게 행복한 공간에 살 것인가] 연수를 통해 학교공간재구조화에 대한 정책적인 이해보다는 공간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고, 거창한 공간 혁신이 아니더라도 학교현장 및 그 외의 공간들에서 의미를 찾고 변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연수이기를 기대합니다.

학습개요
☞공간의 중요성과 가치를 알고, 설명할 수 있다.
☞공간혁신의 개념과 방향에 대해 서술할 수 있다.
☞공간의 사례를 참고하여 학교현장 및 그 외의 공간에 적용할 수 있다.
강사진
한현미
천안동성중학교 교사
충남교육연수원, <학교혁신, 그것이 알고 싶다.>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충남학교혁신네트워크 <학교혁신 사례> 출강
충남도교육청 <교사 학습공동체 도움자료 개발>
중등 교육과정지원단
충남 학교 밖 학습공동체 운영 도움자료 개발 <충남도교육청>
혁신학교 전입교원 직무연수 출강
학교공간혁신출강

저서
<더불어 읽기>- 독서로 성장하는 교사 학습공동체-,
<공간의 인문학>-어떻게 더 행복한 공간에서 살 것인가?-

교재정보

출판사 맘에드림 판매가 10,800원 교재구분 부교재
공간의 인문학

건축은 공간을 만들고, 공간은 삶을 만든다

이 책은 청소년들이 건축을 인문학적으로 성찰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건축에는 집을 짓는 것, 길을 내고, 도로를 만들고, 도시를 건설하고, 상하수도를 설비하고, 기념물을 짓고, 야외에서 텐트를 치고, 땅따먹기놀이를 하면서 선을 긋는 것이 모두 포함된다. 한마디로 공간을 창조하고 변형하는 모든 행위가 건축이다. 우리는 집에서 잠을 자고 밥을 먹고, 길을 나와 자동차나 지하철을 타고 직장이나 학교에 다닌다. 그리고 여가시간에는 야구장에 가거나 각자 자신이 믿는 종교 의식을 치른다. 인간의 행위는 모두 건축으로 만들어진 공간 안에서 이루어진다. 평안히 잠을 자는 것도, 사람들이 만나는 것도, 놀이를 즐기는 것도, 신을 섬기는 것도, 죽은 자를 추모하는 것도 모두 그 공간 안에서 이루어진다.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왜 공간혁신인가? 1H 한현미
2 학교 공간을 되돌아보다 1H 한현미
3 공간혁신 어떻게 진행할까? 1H 한현미
4 마음을 살리는 공간, 교육을 바꾸는 공간 1H 한현미
5 미래의 꿈을 키우는 공간, 교실 1H 한현미
6 연결되는 공간 복도·계단·테라스·홈베이스 1H 한현미
7 도서관 공간 구성 어떻게 할까? 1H 한현미
8 성공 습관을 길러주는 복합문화공간, 도서관 1H 한현미
9 정말 특별한 공간일까? 특별실 1H 한현미
10 근심과 번뇌를 푸는 공간, 화장실 1H 한현미
11 도전과 위험 사이에서 성장하는 공간, 놀이터 1H 한현미
12 자연과 연결되는 교사(校舍) 밖의 공간 1H 한현미
13 수평적·민주적 문화를 만드는 공간, 교무실과 행정실 1H 한현미
14 마을 속 학교-학교 속 마을, 마을교육공동체 공간 1H 한현미
15 네모의 틀을 깨는 학교, 파밍유치원·동화고등학교 1H 한현미
16 영혼이 풍요로워지는 살아있는 마을, 산마을고등학교 1H 한현미
17 평야의 끝자락, 지평선학교 1H 한현미
18 작은 공간들이 아름다운 곳, 천안동성중학교 1H 한현미
19 공간 그 이상의 가치, 카멜레존 1H 한현미
20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공간, 집 1H 한현미
21 영혼이 따뜻해지는 한옥 1H 한현미
22 과시와 경쟁의 주거공간 1H 한현미
23 끝없는 욕망의 표현 공간, 도시·마천루·백화점 1H 한현미
24 예술을 위한 공간, 미술관·박물관·공연장 1H 한현미
25 이야기와 풍경이 있는 길, 그리고 광장 1H 한현미
26 마음의 안정을 주는 공간, 신을 위한 공간 1H 한현미
27 삶과 죽음의 여정을 위한 공간 1H 한현미
28 공간의 느낌 1, 흙·돌·나무 1H 한현미
29 공간의 느낌 2, 유리·철·벽돌 1H 한현미
30 그 밖에 조화로운 공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1H 한현미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