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체인지메이커로 우리 교실을 체인지한다  스마트폰강의지원 인기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70,000원 56,000원 ( 20% 할인이벤트)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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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연수]
2020년 19차
2020-05-01 ~
2020-07-13
2020-07-01 ~
2020-07-2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0차
2020-05-01 ~
2020-07-15
2020-07-15 ~
2020-08-04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1차
2020-05-01 ~
2020-07-29
2020-07-29 ~
2020-08-18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2차
2020-06-01 ~
2020-08-12
2020-08-12 ~
2020-09-0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3차
2020-06-01 ~
2020-08-26
2020-08-26 ~
2020-09-15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4차
2020-07-01 ~
2020-09-02
2020-09-02 ~
2020-09-22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5차
2020-07-01 ~
2020-09-16
2020-09-16 ~
2020-10-06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온라인 평가 60점, 온라인 참여 4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과정소개

목표
1, 체인지메이커의 의미를 이해하고, 삶에 접목하여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삶을 실현할 수 있다.
2, 체인지메이커 철학을 동아리 활동에 접목하여 활용할 수 있다.
3.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수업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수업을 디자인하고 적용할 수 있다.
4.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수업 운영 시 주의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5. 교사 스스로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삶을 디자인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다.
6. 체인지메이커들과의 만남을 통해 체인지메이커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인지메이커로서의 마인드셋을 정립할 수 있다.

학습개요
학생들이 자신들이 이미 체인지메이커임을 깨닫고, 내 주변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개선하고자 시도하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살아갈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관점에서, 학생들이 이런 경험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수업을 디자인하고 조력하는 교사로서의 마인드셋을 갖출 수 있는 연수입니다. 학생들이 지식을 단지 머릿속에만 넣고 교실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체험을 통해 배우고 나아가 참여를 통해 자신의 존재 가치를 깨달을 수 있도록 수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공감, 팀워크, 리더십,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수업을 디자인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정체성 확립하기-문제발견하기-해결책 찾기-행동하기-퍼뜨리기 단계를 체험해 보면서 학생들에게 어떻게 안내하고 적용할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체인지메이커 철학을 PBL수업으로 적용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수업을 디자인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연수입니다. 단순한 이론제시가 아닌 개념 정립부터 실습, 성찰까지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강사진
최선경 강사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영어교사
-교사성장학교인 '고래학교' 교장
-EBSe 홍보교사
-거꾸로교실, 비주얼씽킹, 프로젝트수업 등 관련 연수 출강 다수
-2017 제2회 자유학기제실천사례연구대회 교육부 장관상 수상

[주요 저서 및 활동]
<체인지메이커 교육> 대표 저자, <긍정의 힘으로 교육을 디자인하라>저자
<디지털 노마드 세대를 위한 미래교육 미래학교> 공동저자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선생님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 <디퍼러닝> 역자
EBS 원격연수 강사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시작, 첫걸음 내딛기 1H 최선경
2 기업가정신과 디자인씽킹과 연계해서 살펴보는 체인지메이커 1H 최선경
3 PBL 수업 설계 요소와 단계로 이해하는 체인지메이커 1H 최선경
4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업그레이트 하기 1H 최선경
5 팀빌딩: 네임텐트와 스피드 데이팅으로 기초근육 만들기 1H 최선경
6 생각 열기: 체인지메이커 정체성 확립하기 1H 최선경
7 문제 발견하기: 공감캠페인 문제 찾기 1H 최선경
8 해결책 찾고 프로토타입 만들기 1H 최선경
9 실습 1: 짝과 함께하는 지갑 디자인 1H 최선경
10 실습 2: 생각카드로하는 공간디자인 1H 최선경
11 수업 설계 1: 수업 설계 요소 이해하고 나만의 체인지메이커 수업 만들기 1H 최선경
12 수업 설계 2: 체인지메이커 수업 나누기 1H 최선경
13 수업 설계 3: 피드백을 통한 철학 나누기 1H 최선경
14 수업 설계 4: 평가루브릭 만들기 1H 최선경
15 영어 교과 사례 1: 우리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시간 1H 최선경
16 영어 교과 사례 2: 학생들이 만드는 외국인을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 1H 최선경
17 영어 교과 사례 3: 어!벤처스 프로젝트 1H 최선경
18 국어 교과 사례: 남한산성 교과 융합 프로젝트 1H 김재우
19 도덕 교과 사례: 학교 환경 개선 프로젝트 1H 최은희
20 초등 사례 1: 나눔 장터 프로젝트 1H 박성호
21 초등 사례 2: 우리지역문제 해결 하기 프로젝트 1H 박성호
22 체인지 메이커와 앙트십 교육 1H 장영화
23 동아리 활동 사례 1: 창체 동아리 사례 1H 최선경
24 동아리 활동 사례 2: 동아리 운영 꿀팁 1H 성은주
25 동아리 활동 사례 3: 나도 여행작가 프로젝트 1H 김재우
26 체인지메이커들과의 만남 1: 다양한 사례 만나기 1H 대담
27 체인지메이커들과의 만남 2: 체인지메이커와 기업가 1H 대담
28 체인지메이커들과의 만남 3: 다양한 활동들 1H 대담
29 체인지메이커들과의 만남 4: 기존 프로젝트 수업과의 차별성 1H 대담
30 체인지메이커 프로젝트 수업 시 유의점 1H 최선경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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