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1학점] 수업심리학을 만나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15시간
연수학점 1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40,000원 32,000원 ( 20% 할인이벤트)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19년 29차
2019-09-01 ~
2019-11-18
2019-11-06 ~
2019-11-2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30차
2019-09-01 ~
2019-11-20
2019-11-20 ~
2019-12-10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31차
2019-10-01 ~
2019-12-04
2019-12-04 ~
2019-12-23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1차 온라인과제(35점), 2차 온라인평가(35점), 참여점수(3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과정소개

목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에 수업심리학의 적용이 필요한 이유와 중요성을 알고, 수업현장에 이를 적용하여 학생의 내면과 성향을 파악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진행할 수 있다.
☞교육과정 문해력의 의미를 이해하고, 담당하는 교과의 성취기준을 재진술할 수 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연결시키는 체계를 서술할 수 있다.
☞교과별 실제 사례를 참고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방법들을 이해하고 자신의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개요
학생부종합전형이 확대되면서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가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낯선 용어였지만, 교사들은 물론 교육부에서도 사용할 정도로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으며, 해당 용어는 교육과정(교육내용)과 수업, 평가 그리고 기록을 하나로 일체화시키자는 의미입니다. 가르치는 학생의 내면과 성향을 먼저 들여다보는 것이야말로 그 어떤 교과 지식이나 수업 방법보다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교사의 수업 자존감과 학생들의 배움 성장을 살펴볼 수 있는 수업과, 전문적 학습 공동체 사례를 제시하는 연수로, 교사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교재 소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수업심리학은 결코 수업 현실과 동떨어진 학문적, 이론적 담론이 아니다.
교사들이 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하는 모든 과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아울러 수업심리학의 관점에서 수업을 디자인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며, 평가하고 성찰하도록 함으로써 진정한 학생 중심 수업을 만들어가는 데 작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교재 정보 바로가기[클릭]
강사진
윤상준 강사
-現. 양명고등학교 교사
-중등 1급 정교사(수학) 자격연수 강사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강사

김성한 강사
-양명고등학교 STEAM교사연구회 연구위원
-양명고등학교 인성교육연구회 연구위원

임병호 강사
-現. 양명고등학교 기술교사
-사단법인 한국진로교육학회 이사

정회석 강사
-現. 양명고등학교 교사
-통합논술지도자, 독서논술지도자, 다중지능검사자 자격증
-청소년 진로교육 연구회 '비전코디' 연구원

홍성준 강사
-법무법인 장백 법률 소송 사무 담당
-양명고등학교 연구부, 학년실 업무 담당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왜 수업심리학과 만나야 하는가? 1H 윤상준
2 학생들을 바라보기 위한 기본 지식, 구성주의와 APOS이론 1H 윤상준
3 지식의 구조 찾기 : 발생적 분해(Genetic Decomposition) 1H 윤상준
4 미래사회를 살아가 능력, 역량과 창의성 1H 윤상준
5 수업시간 좋은 관계를 위한 학생들의 욕구 이해하기 1H 윤상준
6 교사의 수업을 성장시키는 능력 : 실행연구 1H 윤상준
7 학생의 배움의 기회 포착하는 능력 : 주목하기 1H 윤상준
8 학생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능력 : 담화 1H 윤상준
9 학생 중심으로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하나로 1H 윤상준
10 수업 실천의 체계를 이해(1) : ‘국어’교과를 중심으로 1H 정회석
11 수업 실천의 체계를 이해(2) :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1H 윤상준
12 수업 실천의 체계를 이해(3) :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1H 김성한
13 수업 실천의 체계를 이해(4) : ‘사회’교과를 중심으로 1H 홍성준
14 수업 실천의 체계를 이해(5) : ‘기술’교과를 중심으로 1H 임병호
15 협력적인 수업 성장을 위한 방법 : 교사학습공동체 사례 1H 윤상준, 정회석,김성한, 홍선준, 임병호
총 시간 : 15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