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아이의 가능성을 열어주기, 반응성 교수법  스마트폰강의지원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5,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19년 26차
2019-08-19 ~
2019-10-14
2019-10-01 ~
2019-10-22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27차
2019-08-19 ~
2019-10-16
2019-10-16 ~
2019-11-05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28차
2019-08-19 ~
2019-10-30
2019-10-30 ~
2019-11-19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29차
2019-09-01 ~
2019-11-06
2019-11-06 ~
2019-11-2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30차
2019-09-01 ~
2019-11-20
2019-11-20 ~
2019-12-10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31차
2019-10-01 ~
2019-12-04
2019-12-04 ~
2019-12-23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1차 온라인과제(35점), 2차 온라인평가(35점), 참여점수(3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과정소개

목표
1. 반응성 교수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중심축 발달행동을 바탕으로 한 반응성 교수 실행과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반응적 훈육에 대해 이해하고 반응성 상호작용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주도성과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해 영유아 및 아동의 주도적인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다.
5. 공동주의와 원활한 의사소통을 증진하기 위해 영유아 및 아동의 흥미에 민감한 반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자기조절, 자신감을 증진하기 위해 적합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학습개요
영유기 및 아동과 어떻게 반응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것이 좋을까?
반응성 교수법을 우리나라 최초로 도입한 김정미 원장이 알려드립니다!
 
본 연수는 영유아 및 아동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지지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하고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등 통합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최근 영유아 및 아동발달 연구와 교육에 부합하는 학습과 발달에 대한 구성주의 학습관점, 가족-중심적 접근, 일과중심 중재 이론에 기반한 Mahoney & MacDonald(2007)의 반응성 교수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과정입니다.
반응성 교수법에서 제시하는 교육목적과 교수방법을 통해 교사가 매일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보육 및 교육 활동에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영유아 및 아동발달에 대한 반응성 교수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발달을 촉진하는데 기초가 되는 중심축 행동발달 촉진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5개 범주의 반응성 상호작용 차원(상호성, 수반성, 통제공유, 애정, 조화)으로 구성하여 각 차원별로 실행적인 제안사항을 통해 영유기 및 아동과 어떻게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이 좋은지 안내해 줍니다.
강사진
김정미

중앙대학교 심리학과(발달심리 전공) 박사
현) ㈜한국RT센터 대표이사
2012. 7 ~ 2017. 2 백석예술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영유아보육전공 조교수
2012. 7 ~ 2017. 2 ㈜ 한솔교육 한솔교육연구원 상무
2008. 3 ~ 2009. 2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겸임교수
2001. 12. 31 ~ 2003. 12. 30 Case Western Reserve Univ. 박사후 연구원 국제 RTI(Responsive Teaching Intervention) 자격증 보유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아이가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기, 반응성 교수법 1H 김정미
2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발달영역으로 시작하기 1H 김정미
3 스스로 경험하는 과정, 구성주의 관점으로 만나기 1H 김정미
4 아이의 삶을 끌어주는 부모, 가족중심으로 접근하자 1H 김정미
5 아이들의 일상을 이해하며 일과중심으로 접근하자 1H 김정미
6 비계설정(scaffolding)으로 만나는 상호작용 1H 김정미
7 발달의 근본이 되는 중심축 발달행동 1H 김정미
8 주도성에서 시작하는 인지발달 1H 김정미
9 의사소통에서 시작하는 언어발달 1H 김정미
10 문제행동 찾기에서 시작하는 사회정서 발달 1H 김정미
11 능동적으로 키워가는 중심축 발달행동 1H 김정미
12 반응성 상호작용 키워드 5 1H 김정미
13 전략1: 상호적으로 상호작용하자 1H 김정미
14 전략2: 민감한 상호작용에 대처하자 1H 김정미
15 전략3: 아동에게 권한을 부여하자 1H 김정미
16 전략4: 재미있게, 그리고 재미있게! 1H 김정미
17 전략5: 상호작용, 조화롭게 시작하자 1H 김정미
18 전략6: 상호작용, 이제 확장한다 1H 김정미
19 일상에서 활용하는 반응성 상호작용 노하우, Q&A 1H 김정미
20 발달, 일정한 순서와 다른 속도 1H 김정미
21 발달심리 관점별로 이해하는 반응성 교수법 1H 김정미
2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으로 살펴보기 1H 김정미
23 심리적 안정으로 뇌발달 도와주기 1H 김정미
24 연령별 상호작용 노하우, Q&A 1H 김정미
25 반응성 교수와 반응적 훈육 1H 김정미
26 A-B-C 행동분석으로 행동 메커니즘 이해하기 1H 김정미
27 훈육에도 조건이 있다 1H 김정미
28 자기 조절 능력을 키워주는 훈육 1H 김정미
29 반응적 훈육 노하우, Q&A 1H 김정미
30 아이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주자! 1H 김정미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