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4학점] 미래를 그리는 영재교육 지도교사 과정  스마트폰강의지원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60시간
연수학점 4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100,000원 80,000원 ( 20% 할인이벤트)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직무연수 : 출석평가있음
자율연수 :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20년 1기
2019-10-31 ~
2019-12-16
2019-12-04 ~
2020-01-13
2020-01-11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기
2019-10-31 ~
2020-01-15
2020-01-15 ~
2020-02-24
2020-02-22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1차 온라인과제(15점), 2차 온라인평가(15점), 참여점수(10점), 출석평가(6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과정소개

목표
1. 영재성이란 무엇인지, 영재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하여 영재교육 대상자를 판별 및 추천할 수 있다.
2. 영재의 잠재능력을 고려하여 영재학급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3. 영재의 사회적ㆍ정서적 문제, 장애영재와 특수영재의 주된 호소문제를 파악하고 영재와 영재의 부모를 대상으로 적절한 영재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학습개요
남다른 영재들의 특성! 영재는 어떻게 판별할까?
영재의 잠재능력을 키우는 교육과정과 교수ㆍ학습방법은?

영재의 사회ㆍ정서적 문제와 구체적 상담 방법까지!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학급 담임, 교과 담당교사, 영재교육 담당교사 등 모든 교사는 학생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추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급 학교의 교사는 선발을 위한 영재성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영재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방법과 영재교육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영재의 심리적 특성, 영재판별과 선발, 영재교육과정의 이론과 개발, 영재 교수-학습모형, 영재의 잠재능력, 영재의 사회ㆍ정서적 문제와 상담방법, 영재를 자녀로 둔 부모의 교육,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등 영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영재교육에 대한 열정과 사명감, 우수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담당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영재교육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핵심내용만을 골라 구성한 NEW 미래를 그리는 영재교육 지도교사 과정!
강사진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교수

[학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석사,박사
[경력]
미국 Stanford University Post-doc
미국 Purdue University 영재교육연구소(GERI) 연구교수
전) 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
현) 순천향대 교육대학원장
현) 순천향대 영재교육원장

[강의] 영재교사 기초연수 15회, 심화연수, 12회, 전문연수 5회 이상
[저서]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영재교육의 기초 외 다수


이정규 영재교육학회 부회장

[학력] (日本)쓰쿠바대학교 심리학 석·박사
[경력]
한국과학창의재단 책임연구원 (교육기부/자유학기제 실장)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 부회장 겸 편집위원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부회장
[저서] 최신 영재교육학개론(학지사)


박춘성 상지영서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ㆍ박사(교육학)
[경력]
서울대, 고려대, 경인교대, 숭실대 겸임교수(전)
EBS, SBS 교육전문가(전)
한국교육개발원 영재센터 연구원(전)
다중지능연구소 객원연구원(전)
서울대 글로벌 영재센터 부소장(전)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임연구원(전)
한국교육심리학회 운영위원(현)
한국영재교육학회 총무위원장(현)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홍보위원장(현)
교육컨설턴트 전문가 자격(한국교육심리학회)
어린이집 원장 자격 /?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저서]
처음 한글. 아가월드(ISBN 89-536-1325-6).2005.3
강점지능 살리면 뜯어말려도 공부한다. 아울북.2006
최신영재교육학 개론. 학지사(ISBN 978-89-6330-073-3).2009
영재교육의 주요이슈와 실제. 시그마프레스(ISBN 978-89-5832-608-3).2009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숭실대학교.2008
효과적인 학습법 가이드. 숭실대학교.2008
창의성. 시그마프레스.2009


고운정 강남대학교 부교수
[학력] ?
아주대학교 대학원(석사, 영어교육)
순천향대학교 대학원(박사, 영재교육)
[경력]
1999.03? 현재: 강남대학교
2009.03?~ 2012.12 : 순천향대학교 특수아동연구소 영재교육센터 강사
2013.03?~ 현재 : 순천향대학교 특수아동연구소 영재교육센터 교수부장 / 순천향대학교 영재교육원 교수부장
2008 : 충청남도교육청 영재교사 직무연수 심화과정(인문영역) - 외국의 영재교실 수업 사례
2013 : 충청남도교육청 영재교사 직무연수 심화과정 - 영재판별
[저서]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공저), 2015, 서울: 양서원


김경은

류한욱 소아정신과 아동상담가

[학력]
단국대학교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
순천향대학교대학원 영재교육·교육심리 전공 박사
[경력]
아동심리상담가, 언어치료사, 인지학습치료사
전) 신석호 소아정신과, 서천석 소아정신과 등에서 각종 심리상담 및 부모교육 진행
현대자동차 그룹 ‘Creative Thinking’ 강의
K-MOOC ‘모르고 지나친 심리학 in LIFE’ 강의
현) 류한욱 소아정신과 아동심리상담가
순천향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 등 출강
[저서]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양서원, 2015)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최근 동향 1H 이신동
2 미국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1H 이신동
3 싱가포르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1H 이신동
4 이스라엘 영재교육의 역사와 최근 동향 1H 이신동
5 영재성의 개념과 연구 1H 이정규
6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1) 1H 이정규
7 국가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2) 1H 이정규
8 학자별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1H 이정규
9 다양한 분야의 영재들의 프로파일과 특성 1H 이정규
10 영재의 인지적 능력(1) 1H 이정규
11 영재의 인지적 능력(2) 1H 이정규
12 영재의 정의적ㆍ사회적 특성 1H 이정규
13 영재의 심리적 특성 간의 상호관계 1H 이정규
14 영재판별의 이론 1H 박춘성
15 영재판별의 방법(1) 1H 박춘성
16 영재판별의 방법(2) 1H 박춘성
17 영재판별의 방법(3) 1H 박춘성
18 영재판별의 실제 1H 박춘성
19 영재판별의 대안과 검증 1H 박춘성
20 영재교육과정의 역사와 접근방법 1H 이신동
21 영재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기준 1H 이신동
22 교육과정 차별화 및 통합교육과정 1H 이신동
23 언어과 영재교육과정 개발 1H 이신동
24 수학, 과학과 영재교육과정 개발 1H 이신동
25 예술과 영재교육과정 개발 1H 이신동
26 재능탐색모형 1H 고운정
27 렌줄리 3단계 심화학습모형 1H 고운정
28 퍼듀 3단계 심화학습모형 1H 고운정
29 자율학습자모형 1H 고운정
30 다중지능모형 1H 고운정
31 속진학습의 개념과 필요성 1H 고운정
32 속진학습의 유형(1) 1H 고운정
33 속진학습의 유형(2) 1H 고운정
34 속진학습의 유형(3) 1H 고운정
35 심화학습의 내용, 과정 및 목표 1H 고운정
36 심화학습의 유형(1) 1H 고운정
37 심화학습의 유형(2) 1H 고운정
38 심화학습의 유형(3) 1H 고운정
39 지능 연구의 역사와 주요 이론 1H 이정규
40 지능에 대한 유전과 환경 1H 이정규
41 창의성 연구의 역사 1H 이정규
42 창의성의 주요 이론 1H 이정규
43 학교 교육과 창의성,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1H 이정규
44 영재의 사회 정서적 특성 1H 김경은
45 영재의 정서적 문제(1) 1H 김경은
46 영재의 정서적 문제(2) 1H 김경은
47 영재의 정서적 문제(3) 1H 김경은
48 영재상담의 필요성과 기본 원리 1H 김경은
49 영재상담가의 특성과 영재부모 상담 1H 김경은
50 국내외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양성과 임용 및 배치 제도 1H 박춘성
51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1H 박춘성
52 영재를 자녀로 둔 부모의 교육 1H 박춘성
53 장애영재의 개념과 특징 1H 김경은
54 학습장애영재 1H 김경은
55 이디엇 서번트와 아스퍼거영재 1H 김경은
56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영재 1H 김경은
57 여성영재와 소외계층영재 1H 김경은
58 예술영재의 개념과 역사 1H 박춘성
59 예술영재의 판별과 선발 1H 박춘성
60 예술영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1H 박춘성
총 시간 : 6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