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개요 |
남다른 영재들의 특성! 영재는 어떻게 판별할까? 영재의 잠재능력을 키우는 교육과정과 교수ㆍ학습방법은?
영재의 사회ㆍ정서적 문제와 구체적 상담 방법까지! 영재교육 대상자를 선발하기 위하여 학급 담임, 교과 담당교사, 영재교육 담당교사 등 모든 교사는 학생을 영재교육 대상자로 추천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각급 학교의 교사는 선발을 위한 영재성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영재의 특성을 고려한 상담방법과 영재교육에 대해 기본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영재성의 개념과 정의, 영재의 심리적 특성, 영재판별과 선발, 영재교육과정의 이론과 개발, 영재 교수-학습모형, 영재의 잠재능력, 영재의 사회ㆍ정서적 문제와 상담방법, 영재를 자녀로 둔 부모의 교육, 장애영재와 특수영재 등 영재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영재교육에 대한 열정과 사명감, 우수한 자질과 전문성을 지닌 영재교육 담당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영재교육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핵심내용만을 골라 구성한 NEW 미래를 그리는 영재교육 지도교사 과정! |
강사진 |
이신동 순천향대학교 교수
[학력] 고려대학교 교육학과 석사,박사 [경력] 미국 Stanford University Post-doc 미국 Purdue University 영재교육연구소(GERI) 연구교수 전) 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 현) 순천향대 교육대학원장 현) 순천향대 영재교육원장 [강의] 영재교사 기초연수 15회, 심화연수, 12회, 전문연수 5회 이상 [저서] 최신영재교육학개론, 영재교육의 기초 외 다수
이정규 영재교육학회 부회장
[학력] (日本)쓰쿠바대학교 심리학 석·박사 [경력] 한국과학창의재단 책임연구원 (교육기부/자유학기제 실장)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 부회장 겸 편집위원장 한국창의력교육학회 부회장 [저서] 최신 영재교육학개론(학지사)
박춘성 상지영서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ㆍ박사(교육학) [경력] 서울대, 고려대, 경인교대, 숭실대 겸임교수(전) EBS, SBS 교육전문가(전) 한국교육개발원 영재센터 연구원(전) 다중지능연구소 객원연구원(전) 서울대 글로벌 영재센터 부소장(전)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임연구원(전) 한국교육심리학회 운영위원(현) 한국영재교육학회 총무위원장(현) 한국창의력교육학회 홍보위원장(현) 교육컨설턴트 전문가 자격(한국교육심리학회) 어린이집 원장 자격 /? 초등학교 1급 정교사 [저서] 처음 한글. 아가월드(ISBN 89-536-1325-6).2005.3 강점지능 살리면 뜯어말려도 공부한다. 아울북.2006 최신영재교육학 개론. 학지사(ISBN 978-89-6330-073-3).2009 영재교육의 주요이슈와 실제. 시그마프레스(ISBN 978-89-5832-608-3).2009 효과적인 교수법 가이드. 숭실대학교.2008 효과적인 학습법 가이드. 숭실대학교.2008 창의성. 시그마프레스.2009
고운정 강남대학교 부교수 [학력] ? 아주대학교 대학원(석사, 영어교육) 순천향대학교 대학원(박사, 영재교육) [경력] 1999.03? 현재: 강남대학교 2009.03?~ 2012.12 : 순천향대학교 특수아동연구소 영재교육센터 강사 2013.03?~ 현재 : 순천향대학교 특수아동연구소 영재교육센터 교수부장 / 순천향대학교 영재교육원 교수부장 2008 : 충청남도교육청 영재교사 직무연수 심화과정(인문영역) - 외국의 영재교실 수업 사례 2013 : 충청남도교육청 영재교사 직무연수 심화과정 - 영재판별 [저서]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공저), 2015, 서울: 양서원
김경은
류한욱 소아정신과 아동상담가
[학력] 단국대학교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 순천향대학교대학원 영재교육·교육심리 전공 박사 [경력] 아동심리상담가, 언어치료사, 인지학습치료사 전) 신석호 소아정신과, 서천석 소아정신과 등에서 각종 심리상담 및 부모교육 진행 현대자동차 그룹 ‘Creative Thinking’ 강의 K-MOOC ‘모르고 지나친 심리학 in LIFE’ 강의 현) 류한욱 소아정신과 아동심리상담가 순천향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 등 출강 [저서] 지능과 창의성의 프레임(양서원, 2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