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행복한 우리 반을 위한 초등 상담 백서 인기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5,000원 20,000원 ( ONLY, 한달특가!)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부교재 :25,200원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20년 25차
2020-07-01 ~
2020-09-29
2020-09-16 ~
2020-10-0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6차
2020-08-01 ~
2020-10-05
2020-10-05 ~
2020-10-27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10월단기특별기수
2020-09-01 ~
2020-10-05
2020-10-05 ~
2020-10-1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7차
2020-08-01 ~
2020-10-14
2020-10-14 ~
2020-11-03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8차
2020-08-01 ~
2020-10-28
2020-10-28 ~
2020-11-17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9차
2020-09-01 ~
2020-11-04
2020-11-04 ~
2020-11-24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30차
2020-09-01 ~
2020-11-18
2020-11-18 ~
2020-12-08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온라인 평가 60점, 온라인 참여 4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과정소개

목표
1. 학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별로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다.
2. 기본적인 상담기법과 상황에 맞는 대처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3. 상담 상황 발생 시 학교에서 처리하거나 요청해야 하는 사후절차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학습개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당황하진 않으셨나요? 상황별 대처와 상담 주제별 해법이 가득!
상담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상담의 자신감을 키우는, 학생들의 미래를 위한 선생님의 역량 더하기! 본 과정은 학생과 학생 혹은 선생님과 학생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의 상황에 따른 상담 대안을 제시해주는 과정입니다.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일어난 사례를 통하여 유사한 상황에 따른 상담법을 안내하고 더 나아가 사후 절차까지 대비할 수 있는 해법을 담고 있습니다.
강사진
김병효 (서울중원초등학교 교사)
김선경 (서울불암초등학교 교사)
라종훈 (서울신남성초등학교 교감)
신효선 (서울삼각산초등학교 교사)
양곤성 (서울신우초등학교 교사)
이명희 (서울영원초등학교 교사)
이미현 (서울탑산초등학교 수석교사)
이은경 (서울장평초등학교 교사)
이정자 (서울마장초등학교 교사)
임효선 (서울미동초등학교 교사)
전민영 (서울문교초등학교 교사)

서울초등상담연구회
서울초등상담연구회는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에 소속. 1995년도부터 시작된 자발적 연구 모임으로 상담 전공 석사학위 이상을 취득한 서울의 초등 교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담을 보다 깊이 공부하기 위한 선생님들이 모여 이야기 치료, 에니어그램 등 각종 상담 이론과 기법 등에 대해 학기별로 한 가지 주제를 정해 매달 2회씩 공부 모임을 갖고 있으며, 매년 2회의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함께 지은 책으로는 《엄마들은 절대 모르는 초등 교실 속 아이들》 《우리 아이 왜 이해력이 부족할까?》 등이 있습니다.

《행복한 우리 반을 위한 초등 상담 백서》는 그동안 연구회 선생님들이 함께 공부하고 연구한 상담 기법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만나는 다양한 문제 상황들을 어떻게 하면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법을 담고자 엮은 연수입니다.

교재정보

출판사 지식프레임 판매가 25,200원 교재구분 부교재
초등상담백과

교실 속 문제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대한민국 초등교사들을 위한 상담 바이블!


존재감 없이 조용하게 그림자처럼 있는 아이, 에너지가 넘쳐 수업 분위기를 흐려놓는 아이, 한창 사춘기라 뾰족하게 날이 선 아이, 처음 맡게 된 발달 장애 아동까지 교사는 교실 속 아이들의 수만큼이나 다양한 문제 상황에 부딪힌다. 마냥 맑고 귀여울 줄 알았던 저학년은 신체 발달의 미숙으로 인한 어려움이 있다. 반면 말귀가 좀 통하겠구나 싶은 고학년은 교사를 만만하게 보고 힘겨루기를 시도한다. 그게 통하지 않으면 반항과 무시를 일삼는다. 이렇듯 초등학생들은 학년별로 성장과 발달이 확연히 다르고 문제 행동의 양상 또한 다르다. 때문에 어느 학년을 맡느냐에 따라 교사의 태도도 달라져야 한다. 『초등상담백과』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학년별 신체·정서 발달 특성에 따라 문제 행동에 대처하는 기법, 까다로운 학부모와의 상담 요령을 두루 담은 책이다. 교실 속 문제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고자 하는 대한민국 초등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3월 첫날부터 교실에 들어오지 않겠다고 소리를 지르네요 1H 이명희
2 금방 드러날 뻔한 거짓말을 하네요 1H 이명희
3 무섭게 대드는 아이 1H 임효선
4 산만한 아이, ADHD 1H 임효선
5 아침부터 엎드려 잠만 자요 1H 이은경
6 시험때만 되면 아프대요 1H 신효선
7 고자질쟁이를 어떻게 지도할까요? 1H 이정자
8 왜 살아야 하나요, 자살 1H 김병효
9 학교에서는 아무말도 하지 않아요 1H 이은경
10 무례한 학생, 어디까지 참아야 하나요 1H 이정자
11 부모의 이혼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고 늘 불안해해요 1H 이명희
12 학생의 꿈을 키워요 1H 이미현
13 욕을 입에 달고 살아요 1H 전민영
14 남의 물건에 손을 대요 1H 이미현
15 게임 세상이 더 좋아요 1H 김병효
16 사이버폭력을 어떡해야 할까요? 1H 이정자
17 야동 보는 아이가 있어요 1H 김선경
18 아이가 담배를 피워요 1H 김선경
19 공부하는 요령을 가르쳐주고 싶어요 1H 전민영
20 일기 쓰기 싫대요 1H 김선경
21 아이가 안전사고를 당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1H 양곤성
22 학교폭력대책 자치위원회에 대해 알고 싶어요 1H 신효선
23 우리반 규칙, 왜 유명무실할까요? 1H 라종훈
24 또래집단에서 위축되거나 고립된 아이 1H 신효선
25 여학생들 간의 공격성 다루기 1H 양곤성
26 분노폭발 아동 때문에 매일 전쟁이에요 1H 이은경
27 장애학생이 있어요 1H 임효선
28 다름을 존중하는 교실을 만들고 싶어요 1H 이미현
29 학부모 상담이 어려워요 1H 김병효
30 학생들 사이 갈등 해결, 또래중재자를 활용하자 1H 라종훈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