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생각을 움직이는 교실, 학생참여 수업  스마트폰강의지원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0,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20년 29차
2020-09-01 ~
2020-11-04
2020-11-04 ~
2020-11-24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30차
2020-09-01 ~
2020-11-18
2020-11-18 ~
2020-12-08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31차
2020-10-01 ~
2020-12-01
2020-12-01 ~
2020-12-21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온라인 평가 60점, 온라인 참여 4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과정소개

목표
1.?교과 통합 프로젝트 수업의 원리를 알고 자신의 수업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다.
2. 토의 토론 수업의 원리를 알고 자신의 수업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다.
3. 협동 학습 수업의 원리를 알고 자신의 수업에 적용 및 활용할 수 있다.
학습개요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나가는 수업! 학생 참여의 적극적인 유도를 위한 지침서가 될 강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한 현장감 넘치는 내용 구성! 학생들이 기다리는 수업을 만들어나갈 첫걸음!

본 연수는 2015년도 개정 교육 과정의 시행에 따라 학생참여형 수업의 대표적인 프로젝트 학습, 토의토론 학습, 협동 학습을 택하여 각각의 원리를 알고 학교 현장 및 수업에서 적용, 활용할 수 있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존의 강의식, 주입식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습 방법의 활용을 통하여 학생 주도 위주의 수업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사례를 바탕으로 한 내용으로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학생들 스스로 성취 수준에 도달하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사진
이윤정 교사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졸업
현 장곡중학교 교육혁신부장 교사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집합연수 강의
경기도 교육청 배움중심수업2.0 기본 문서 집필
[주요저서]
수업 고수들 수업.교육과정.평가를 말하다 (세 가지 빛깔이 빚어내는 장곡중학교 수업이야기)(2015)

서강선 교사
현 장곡중학교 교사
경기도 NTTP 중등과학관련 교과연구회 연구위원
[주요저서]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과학(2016)

김성현 교사
부산교육대학교 졸업 /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졸업
현 서울 한신초등학교 교사
서울,경기,인천교육청 독서토론논술,인성교육,배움중심수업 직무연수 강사
소년조선일보, 어린이동아, 좋은생각, 재능교육, 여성신문, 대교 등 칼럼기고
[주요저서]
독서토론논술 수업(2015),아이들과 함께 놀자(2014), 책 읽는 아이 토론하는 우리집(2013) 6학년 아이의 모든 것(2013), 초등 독서 바이블(2013), 내 아이를 바꾸는 하루 10분 부모 수업(2013), 초등 부모 학교(2012)

이상우 교사
서울교육대학교 졸업
현 서울 은빛초등학교 교사
서울초등협동학습 연구회 아해미래 전문연구위원
2011년~2012년 서울특별시교육청 혁신학교 자문단 자문위원
2011년~현재 혁신학교 컨설팅 위원
[주요저서]
5학년 수학수업 협동학습으로 디자인하다(2016) ,살아있는 협동학습2(2015), 협동학습 교사를 바꾸다(2012), 협동학습으로 토의 토론 달인 되기(2011), 살아있는 협동학습1(2009)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수업을 고민하다 1H 이윤정
2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1H 이윤정
3 사례로 살펴보는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1H 이윤정
4 사례: '열네 살, 영화로 세상을 만나다' 기획과 구성 1H 서강선
5 사례: '열네 살, 영화로 세상을 만나다' 실제 학생 활동 1H 서강선
6 사례: ‘라곰 프로젝트’ 기획과 구성 1H 서강선
7 사례: ‘라곰 프로젝트’ 실제 학생 활동 1H 서강선
8 사례: ‘지구를 생각하는 시간’ 기획과 구성 1H 이윤정
9 사례: ‘지구를 생각하는 시간’ 실제 학생 활동 1H 이윤정
10 사례: ‘우리가 그리는 우리 마을 이야기’ 기획과 실제 1H 서강선
11 사례: ‘무대 위에서 길을 찾다’ 기획과 실제 1H 서강선
12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활용, 자유학기제 1H 이윤정
13 토의토론 배움중심수업의 필요성 1H 김성현
14 토의토론 수업 전 고려해야 할 사항과 육색 모자 토의토론의 방법 1H 김성현
15 육색 모자 토의토론의 실제 1H 김성현
16 학습지 릴레이 1H 김성현
17 블록으로 세워지는 생각 주머니 1H 김성현
18 테마가 있는 토크 1H 김성현
19 설문조사 토의토론 1H 김성현
20 브레인스토밍 게임 토의토론 1H 김성현
21 UCC 토의토론 1H 김성현
22 협동학습에 대한 이해 1H 이상우
23 협동학습 제대로 알기 1H 이상우
24 협동학습 어떻게 시작할까 1H 이상우
25 무엇이 아이들을 협동하게 만드는가 1H 이상우
26 구조에 대한 이해 1H 이상우
27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한 실제 활동 체험 1 (돌아가며 말하기, 돌아가며 읽기, 돌아가며 쓰기) 1H 이상우
28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한 실제 활동 체험 2 (창문 열기, 동시다발적으로 돌아가며 쓰기) 1H 이상우
29 협동학습 구조를 적용한 실제 활동 체험 3 (3단계 인터뷰, 결정흐름 차트 및 동전 내놓기 활동) 1H 이상우
30 성공적인 협동학습을 위한 사회적 기술 1H 이상우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