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상상하여 마음껏 코딩하라! 소프트웨어 엔트리 활용법 인기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0,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부교재 :16,200원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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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20년 19차
2020-05-01 ~
2020-07-06
2020-07-01 ~
2020-07-2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0차
2020-05-01 ~
2020-07-15
2020-07-15 ~
2020-08-04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1차
2020-05-01 ~
2020-07-29
2020-07-29 ~
2020-08-18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2차
2020-06-01 ~
2020-08-12
2020-08-12 ~
2020-09-0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3차
2020-06-01 ~
2020-08-26
2020-08-26 ~
2020-09-15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4차
2020-07-01 ~
2020-09-02
2020-09-02 ~
2020-09-22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5차
2020-07-01 ~
2020-09-16
2020-09-16 ~
2020-10-06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온라인 평가 60점, 온라인 참여 4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90%이상

과정소개

목표
1. 코딩 교육의 필요성과 프로그램의 개념 및 기초 원리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소프트웨어 학습 플랫폼인 <엔트리>를 활용하여 실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미션을 해결하기 위한
3. 코딩 방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4. 교실 속에서 학생들과 함께 키트를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학습개요
소프트웨어 교육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필수과목 지정!

엔트리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플랫폼입니다. 학생들은 소프트웨어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고, 선생님은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은 2015년 개정 교육과정 필수과목으로 지정되면서 미래인재를 양성하는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본 과정은 소프트웨어 교육의 효과와 필요성을 교사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생활과 연계된 다양한 주제를 통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 수업 시연 영상을 통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현장을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실제 교육 현장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법으로 구성되어있어, 소프트웨어를 처음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엔트리를 통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제시합니다.
강사진
최현종 교수
서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교수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이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이사
[주요저서]
중학교 정보 교과서(동아출판) 공동 집필
고등학교 정보 교과서(형설출판사, 한빛미디어)
공동 집필 엔트리(꼬마 해커의 작업실,수프,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2016)

이상열 교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 석사
금성초등학교 교사
2016년 교육부 소프트웨어 선도교원
[주요저서]
엔트리(꼬마 해커의 작업실,수프,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2016)

박지현 교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 석사
세종고등학교 교사
2015년 SW 교재 개발 집필 위원
2015년 CS Unplugged 프로젝트 교안 개발 (네이버)
2014년 초중등 TOPCIT(IT 역량지수) 개발(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1 정보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시안 연구 개발(교육과정평가원)
[주요저서]
2007,2009,2015년 개정 정보 교과서 및 지도서 집필
엔트리(꼬마 해커의 작업실,수프,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2016)

이현아 교사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 수학교육 전공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정보영재교육 석사
도담중학교 교사
2016 제6회 e-ICON 세계대회 3위 학생지도
2015 SEF(Software Edu Fest) 특별상 수상
2015 삼성전자 주니어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운영
제1회 삼성 주니어소프트웨어창작대회 인기상 학생지도
제3회 세종정보올림피아드 경시부문 은상 학생지도
[주요저서]
2015개정 중·고등학교 정보교과서 집필
소프트웨어와 함께하는 창의력 여행(교육부)
플레이봇과 놀자(네이버)
엔트리(꼬마 해커의 작업실,수프,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2016)

교재정보

출판사 한빛미디어 판매가 16,200원 교재구분 부교재
엔트리: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첫걸음

엔트리와 함께 하는 한발 앞서가는 소프트웨어 교육 자습서!
<꼬마해커의 작업실, 수프 엔트리>

프로그래밍은 어렵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게임만 한다?


그러나, 엔트리를 만나면 컴퓨터와 스마트폰은 훌륭한 학습도구가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든 블록 프로그래밍 언어, 엔트리는 주변의 문제를 프로그램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논리력을 키워줍니다. 더불어 상상을 현실로 옮기면서 창의력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인터넷 환경에서는 컴퓨터/태블릿/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이 안 된다면 컴퓨터로 엔트리에 접속하여 한발 먼저 소프트웨어 교육을 시작하세요.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코딩 교육의 필요성 및 미래 1H 최현종
2 해외 소프트웨어 교육과 컴퓨팅 사고력, 그리고 엔트리 1H 최현종
3 엔트리 시작하기 1H 이상열
4 움직임 블록으로 움직이는 캐릭터 만들기 1H 이상열
5 생김새 블록으로 이야기 꾸미기 1H 이상열
6 자료 블록으로 친구와 인사하기 1H 박지현
7 계산 블록으로 계산왕 되기 1H 박지현
8 흐름 블록으로 구구단 만들기 1H 이현아
9 붓 블록으로 그림판 만들기 1H 이상열
10 소리 블록으로 피아노 반주기 만들기 1H 이상열
11 함수 블록으로 허들 선수 만들기 1H 이현아
12 양말 짝을 맞춰보아요. 1H 이현아
13 나만의 음료 만들기 1H 이현아
14 십이지를 아시나요? 1H 박지현
15 숨은그림찾기 1H 박지현
16 생활 속 단위 변환기 1H 이현아
17 오늘의 간식은? 사다리 타기 게임 1H 박지현
18 ‘나는야 곤충 박사’ 퀴즈 프로그램 만들기 1H 박지현
19 세계 일주 프로그램 1H 박지현
20 LMS란? 1H 이현아
21 LMS활용하기 1H 이현아
22 엔트리 카드게임 알아보기 1H 이상열
23 엔트리 보드게임 알아보기 1H 이상열
24 엔트리오프라인 에디터 설치하기 1H 박지현
25 엔트리 센서보드 연결하기 1H 이상열
26 센서보드 활용(1) 버튼, LED 기능 알아보기 1H 이상열
27 센서보드 활용(2) 소리·빛 감지 센서 알아보기 1H 이상열
28 센서보드 활용(3) 슬라이더·온도센서 알아보기 1H 이상열
29 센서보드를 활용한 전등 불켜기 1H 이현아
30 센서보드를 활용한 미니 게임 만들기 1H 이현아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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