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놀면서 배우는 교육연극 수업 중에 연극하자 스마트폰강의지원 인기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0,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부교재 :13,500원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19년 31차
2019-10-01 ~
2019-12-09
2019-12-04 ~
2019-12-23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12월단기특별기수1
2019-11-20 ~
2019-12-10
2019-12-10 ~
2019-12-1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1차
2019-11-01 ~
2019-12-11
2019-12-11 ~
2020-01-02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12월단기특별기수2
2019-11-20 ~
2019-12-13
2019-12-13 ~
2019-12-19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2차
2019-11-01 ~
2019-12-18
2019-12-18 ~
2020-01-07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12월단기특별기수3
2019-12-01 ~
2019-12-20
2019-12-20 ~
2019-12-2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3차
2019-11-18 ~
2019-12-31
2019-12-24 ~
2020-01-14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4차
2019-11-18 ~
2020-01-02
2020-01-02 ~
2020-01-2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5차
2019-11-18 ~
2020-01-08
2020-01-08 ~
2020-01-28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6차
2019-12-01 ~
2020-01-22
2020-01-22 ~
2020-02-11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20년 7차
2019-12-01 ~
2020-01-28
2020-01-28 ~
2020-02-18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1차 온라인과제(35점), 2차 온라인평가(35점), 참여점수(3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과정소개

목표
1.?종합 예술인 연극의 교육적 가치를 이해하고 교과지도에 연극을 활용하여 수업을 개선할 수 있다.
2. 교육연극으로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3. 연극적 표현방법을 익혀 교사 개인뿐 아니라 학생의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인성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학습개요
본 연수는 [수업개선][인성교육][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나는 교실, 행복한 아이들! 수업 중에 연극으로 '가고싶은 학교'를 만들어보세요!
?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수업이 있다면, 반대로 지루해하지 않는 수업은 어떤 수업일까요? 교실 수업에 연극기법을 활용하는 것에 주저되신다고요?
『수업 중에 연극하자』에서는 교실 속 연극수업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은 선생님들의 생생한 사례와 노하우를 통해 주저하시는 선생님께 튼튼한 길잡이가 되어드릴 것입니다.?
현직 선생님이 생생하게 알려드리는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연극기법 매뉴얼
교육연극 초보 선생님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교육연극 노하우 대공개!
수업 중 연극으로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기적같은 변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인문학적 소양 함양, 감성과 소통 중심의 학습으로 전환하기 위한 연극교육!?
초등학교와 중학교 국어교과에 연극단원이 신설되며, 고등학교 연극교과(일반선택)가 개설
강사진
구민정 선생님
방이중학교 교사
한국교육연극학회 / 한국교사연극협회 이사
홍익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외래교수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강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학 박사 졸업
(고)'연극'교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자문위원 / 서울시 교육청 문예체TF

[저서]
수업 중에 연극하자, 학교에서 연극하자
생각을 열어 주는 사회가치 사전
민주주의를 만든 생각들 외 다수

[방송]
SBS 창사특집 다큐 <바람의 학교>

권재원 선생님
성원중학교 교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 상명대학교 강사 참교육연구소 부소장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 정책연구원 계간 우리교육 편집위원

[저서]
수업 중에 연극하자
학교에서 연극하자
생각을 열어 주는 사회가치 사전
그 많던 똑똑한 아이들은 어디로 갔을까
세상을 바꾼 질문, 교사가 바꾸는 교육법 외 다수

교재정보

출판사 도서출판 다른 판매가 13,500원 교재구분 부교재
수업 중에 연극하자-교육연극의 실제 사례 30가지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수업혁신을 위한 보물 상자다.
수업시간에 한번쯤은 활용해야 할 연극교육기법 사용설명서다.
신 나는 창의·융합·협력 수업을 위해 고민하는 모든 선생님에게 자신 있게 추천한다.
―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 선생님이 학생들과 수업 중에 만들어낸 30가지 교육연극!
★ 교육연극 초보 선생님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교육연극의 실제 노하우 대공개!
★ 수업 중 연극으로 교실 안에서 일어난 기적 같은 변화들!

*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연극기법 매뉴얼
21세기 교육의 핵심 화두는 창의, 융합, 협력으로 압축된다. 창의적인 수업이란 유연하게 대처해야 할 의외의 상황을 만들어주는 수업이다. 융합이란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가로지르며 학습하는 것이고, 협력은 학생들 혹은 선생님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습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장에 있는 교사는 한숨만 나올 뿐이다. 수업 시간에 아이들의 눈빛은 더 이상 빛나지 않는다. 선생님은 목이 터져라 외치지만 아이들은 도통 듣지 않는다. 딴청을 부리거나 자기들끼리 속닥거리거나 아예 책상에 엎드려 자는 아이도 있다.
『수업 중에 연극하자』는 이러한 교실의 현실에서 출발한다. “학생들이 지루해한다는 것, 그것은 수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라는 의미심장한 신호”라고 말한다.
아이들이 지루해하는 수업이 있다면, 반대로 지루해하지 않는 수업은 어떤 수업일까? “이상적인 수업이란 학생들이 함께 어울려서 신체활동을 포함한 적절한 과업을 수행하며 이 과정에서 자유로운 탐구가 이루어지되, 교사가 절반 정도는 내용을 이끌어가는 수업”이다. 이런 수업을 실현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바로 교육연극이다.
물론 교실 수업에 연극을 들여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수업 중에 각종 연극기법을 활용하려면 사전에 치밀한 구상과 준비, 그리고 수많은 시행착오와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때 먼저 용기를 내어 그 시행착오들을 경험한 선배 교사의 생생한 사례들을 공유할 수 있다면 얼마나 큰 힘이 될까?
『수업 중에 연극하자』가 바로 그런 책이다. 이 책은 교육연극에 대한 이론이나 학설을 펼치지 않는다. 다만 저자들이 꾸준히 실천해온 수업들을 맛깔나게 소개하고 있을 뿐이다. 연극이라고 하면 겁부터 먹고 손사래 치던 교사들도 이 책을 읽고 나면 ‘만만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해볼 만하다.’고 생각이 바뀔 정도로 이 책은 실용적이다.

* 한 학기 동안 교실의 흐름을 따라간 실용 매뉴얼
『수업 중에 연극하자』는 한 학기의 흐름을 따라 구성되어 있다. 지난 20년 동안 중학교 사회선생님으로 아이들과 교육연극을 실천해온 저자들은, 교실에서 교육연극을 시도하는 선생님과 학생들의 충실한 도우미로서의 역할을 자처한다.
이 책은 3월 / 4월~5월 / 6월 / 7월을 기준으로 한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연극을 학생들과 선생님이 부담스럽지 않고 재미있게 해볼 수 있도록, 3월에는 연극놀이 위주의 수업을, 4월~5월에는 학생들이 스스로 연극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수업을, 6월에는 조금 더 심도 있게 토론과 연극을 병행하는 수업을, 7월에는 한 학기를 마무리하면서 연극으로 융합수업을 하는 방법을 세심하게 소개한다.
각각의 시기에 맞는 교육연극 수업을 ‘수업배경-수업진행-수업흐름도-학습지(평가지)’라는 틀에 맞춰 소개함으로써 당장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육연극 수업의 풍부한 예시를 들면서 교안을 작성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한편 실제 교실에서는 돌발상황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충분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아이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상벌의 방법, 별도로 교사가 준비해야 하는 다양한 팁을 자상하게 설명해 놓았다.

* 아이들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즐거운 수업시간
그럼 교육연극을 통해 실제로 교실의 주인공인 아이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일어났을까. 『수업 중에 연극하자』는 저자들이 체험한 놀라운 성과들을 담고 있다.
1년 동안 적어도 네 편 이상의 연극(간단한 연극놀이나 즉흥극까지 하면 훨씬 더 많다)과 세 편의 영화 제작에 크건 작건 관여한 아이들이 졸업식에서 선생님, 친구들과의 헤어짐에 아쉬워하며 울음바다가 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교육연극을 하는 동안 소위 일진급 학생들도 수업시간을 유쾌하고 적극적으로 보냈고, 결석을 밥 먹듯 하던 아이는 연극 수업이 있는 날에는 반드시 출석하는 이변(!)도 일어났다. 평소에 소외되어 있거나 위축되어 있던 아이들은 뜻밖의 끼를 발산하면서 친구들의 관심과 환호를 받았고, 연극이 끝난 뒤 시키는 사람도 없는데 너나없이 교실을 청소하는 성숙한 모습도 보여주었다.
아이들만 달라진 것이 아니다. 선생님들도 변화를 겪었다. ‘공포의 중2’ 혹은 ‘나라를 지키는 중2’(북한도 중2가 무서워 남침을 못한다는 농담도 있을 정도다)라는 중학교 2학년 담임을 맡고, 아홉 개 학급의 중2들과 수업을 하면서 오히려 즐거운 기억만 남았다.
연극은 동료들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만들어지며 서로의 신체가 만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을 함께한 친구들은 이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친밀해지고, 교실에서 쌓인 정서적 경험, 추억은 요즘 ‘청소년 문제’라고 회자되는 각종 문제의 대부분을 치유하는 놀라운 성과를 남긴 것이다.

즐거운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졸고 있을 리 없고, 반항을 할 리 없습니다.
협동을 하면서 서로서로 친해진 아이들의 교실에 폭력이 난무할 리는 더더욱 없습니다.
_ 머리말 중에서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지금! 교육연극이 필요한 때 1H 권재원
2 2015 개정 교육과정과 교육연극 1H 권재원
3 알면 더 재미있는 교육연극 1H 구민정
4 교육연극의 흐름 1H 구민정
5 아이들과 첫 만남, 연극 놀이로 몸과 마음 열기 1H 구민정
6 몸의 감각을 이용해 표현력을 키우는 웜 업 활동 1H 구민정
7 여럿이 함께 상상력을 키우는 웜 업 활동 1H 구민정
8 여러 가지 모티브로 간단한 드라마 만들기 1H 구민정
9 텍스트로 만드는 교육연극 수업 1H 구민정
10 연극으로 재미를 더한 토론 수업 1H 구민정
11 TIE 활용 수업, 시간을 되돌리고 싶어요! 1H 구민정
12 움직이는 역사 만화 타블로 수업 1H 구민정
13 디베이트 연극 수업 : 구&권 모형 1H 권재원
14 연극으로 재미를 더한 모의재판(1) 1H 권재원
15 연극으로 재미를 더한 모의재판(2) 1H 권재원
16 수학ㆍ과학으로 연극하기 1H 구민정
17 드래곤 호의 모험(1) 1H 구민정
18 드래곤 호의 모험(2) 1H 구민정
19 교육연극과 프로젝트 수업, 여행지에서 살아남기 1H 권재원
20 다문화 이해교육과 교육연극, 열려라 문화 올림픽 1H 권재원
21 간단한 영화 만들기 1H 구민정
22 퍼포먼스, 꿈을 이룬 사람들 1H 구민정
23 롤러코스터 시간 여행 1H 구민정
24 인사이드 아웃 마인드맵 1H 구민정
25 추억과 가치를 찾아보는 교육연극 1H 구민정
26 서로에게 바라는 것, 인성 드라마 만들기 1H 구민정
27 토닥토닥, 빈 의자 기법 1H 구민정
28 우리끼리 연극 만들자 1H 구민정
29 극을 재미있게 만드는 동선짜기, 캐릭터 연출하기 1H 구민정
30 연극 리허설과 무대연출 가이드 1H 구민정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