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2학점] 선생님 마음으로 풀어내는 아이심리 바라보기 - 좋은 선생님 콤플렉스  스마트폰강의지원 우수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0,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없음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19년 29차
2019-09-01 ~
2019-11-18
2019-11-06 ~
2019-11-26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30차
2019-09-01 ~
2019-11-20
2019-11-20 ~
2019-12-10
없음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31차
2019-10-01 ~
2019-12-04
2019-12-04 ~
2019-12-23
없음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1차 온라인과제(35점), 2차 온라인평가(35점), 참여점수(3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과정소개

목표
다양한 유형을 아이들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알수 없는 아이들의 행동에 상처 받으셨나요?
좋은 선생님 콤플렉스를 가지고 계신가요?

정신과 전문의'최명기 소장님'의 이야기로 들어보는 아이의 유형과 심리!
-선생님들이 학교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님을 대하면서 접할 수 있는 어려운 상황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아이들을 대하는 방법을 알고, 아이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개요
학교에서 접할 수 있는 30가지 상황을 통해
아이들의 마음을 공감하고 선생님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연수!


반항하는 아이들, 학습 부진 아이들 등 교사생활을 하다보면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게 됩니다. 교사들은 매년 다양한 아이들을 만나왔고, 또 만나게 될 것입니다. 학교 안에서 복잡한 문제를 가진 아이들, 장애를 가진 아이들, 학교 밖 문제점을 가진 아이들, 그리고 어려운 학부모까지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 인성지도와 학급지도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늘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다양한 아이들과의 만남에서 어려움이 생겼을 때 마음처럼 되지 않는 선생님들에게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연구소장 및 정신과전문의 최명기 소장님의 상담 사례들에 기반하여 아동 및 청소년 시기의 겪는 혼란과 문제, 고민의 깊이를 심리학적으로 들여다보고자 합니다.
강사진
최명기 청담하버드심리센터

- 최명기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 청담하버드심리센터 연구소장
- 부여다사랑병원 원장
-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의료경영학과 겸임교수
-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자문의
- Duke MBA / 대한 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교실 외래교수
- 중앙의과대학 외래교수
- 대한 신경정신의학회정회원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반항이 너무 심해 선생님인 저도 학생이 무서워요. 1H 최명기
2 착하고 순수하던 아이가 반항아로 바뀌었어요. 1H 최명기
3 아이는 너무 착한데 공부를 못 따라옵니다. 1H 최명기
4 다른 과목은 다 잘하는데 셈을 너무 못해요. 1H 최명기
5 수줍음이 지나쳐 친구를 못 사귀는 아이를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H 최명기
6 다른 아이들을 방해하는 아이의 행동을 바꾸는 방법이 있을까요? 1H 최명기
7 반에서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전학하는 것이 옳은 걸까요? 1H 최명기
8 번번이 친구에게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가 있어요. 1H 최명기
9 밤새 게임하고 학교에서 내내 잠만 자는 학생 때문에 속상해요. 1H 최명기
10 계속 압수해도 수업시간에 스마트폰만 하는 아이의 심리를 알고 싶어요. 1H 최명기
11 학교가 싫다고 등교를 거부하는 아이는 왜 그러는 걸까요? 1H 최명기
12 모든 과목을 다 잘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어느 재능을 살려야 하나요? 1H 최명기
13 자리에 앉아 있지 못하고, 순서를 기다리지 못해 계속 친구들과 다투는 아이가 있습니다. 1H 최명기
14 ADHD를 가진 아이가 투약을 중단한 후 다시 산만해져 수업 분위기가 엉망이 되었어요. 1H 최명기
15 성적은 나쁘지 않는데 같은 말과 알 수 없는 몸짓을 반복해요. 왜 그런걸까요? 1H 최명기
16 학교에서 계속 엄마를 찾으면서 불안해하는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고 싶어요. 1H 최명기
17 이유 없이 어깨를 움직이며 소리를 내는 아이가 있습니다. 틱장애 일까요? 1H 최명기
18 손을 씻느라고 수업시간에 늦고 답을 선택하지 못해 시험을 포기하는 학생이 있습니다. 1H 최명기
19 공부도 잘하고 평소에는 명랑한데 발표만 시키면 떨려서 목소리도 못내는 아이가 있어요. 1H 최명기
20 다른 아이들의 물건을 도둑질하는 아이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1H 최명기
21 걸핏하면 아프다며 양호실에 누워 있으려하는 아이의 심리는 무엇일까요? 1H 최명기
22 다른 아이들이 자신을 욕하고 미워한다는데 확인해보니 아니었습니다. 왜 그런 생각을 갖는 걸까요? 1H 최명기
23 요즘 들어 자주 지각을 하고 혼자서만 지내려는 아이가 있습니다. 우울증일까요? 1H 최명기
24 사고로 가족을 잃은 후 불안해하는 아이를 도와주고 싶어요. 1H 최명기
25 말은 잘하는데 읽고 쓰기를 잘 못하는 아이가 있습니다. 난독증일까요? 1H 최명기
26 피부색이 다르다고 열등감에 시달리는 아이에게 자신감을 주고 싶어요. 1H 최명기
27 가정에서 심하게 폭력을 당해 멍이 들어오는 아이가 너무 불쌍해요. 1H 최명기
28 아이가 학교를 오지 않아도, 시험을 보지 않아도 무관심한 부모님 때문에 힘듭니다. 1H 최명기
29 아이를 지나치게 감싸는 부모님을 어떻게 설득하면 좋을까요? 1H 최명기
30 외모에 너무 집착하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1H 최명기
총 시간 : 3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