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연수

[4학점] 통합교육의 실제 - 통합교육으로 행복한 학교만들기 

연수종별 교원직무연수 연수시간 60시간
연수학점 4학점 모집정원 2,200명
연수비 80,000원
교재비/ 기타 교재: 10,000원/ 부교재 :15,300원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직무연수 : 출석평가있음
자율연수 :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연수신청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출석고사 장바구니 수강신청 비고
[직무연수]
2019년 8기
2019-06-01 ~
2019-08-26
2019-08-07 ~
2019-09-23
2019-09-21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9기
2019-07-01 ~
2019-09-11
2019-09-11 ~
2019-10-21
2019-10-19 신청접수중
[직무연수]
2019년 10기
2019-08-01 ~
2019-10-16
2019-10-16 ~
2019-11-18
2019-11-16 신청접수중

학습 및 평가방법

  • 평가방법 : 1차 온라인과제(15점), 2차 온라인평가(15점), 참여점수(10점), 출석평가(60점)
  • 이수기준 :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과정소개

목표
1.?통합교육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작을 제시하여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대
2. 장애학생에만 초점을 둔 통합교육이 아닌 모든 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통합교육의 방법 제시
3. 일반학교에 통합되어 있는 장애학생의 다양한 교육과정 및 지원에 대한 이해 증진
4. 통합학급에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통합교육 촉진방안 모색
5.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 신장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 만들기
학습개요
* 본 과정은 (2)학점 (한 눈에 보이는 통합교육(기본))과 일부 내용이 동일하니 수강신청시 참고바랍니다
* 본 과정은 (2)학점 (교실에서 바로쓰는 통합교육 실제(심화))와 일부 내용이 동일하니 수강신청시 참고바랍니다.

장애학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구를 지닌 모든 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폭 넓은 통합교육 방안 제시
통합학급현장에서 교사들이 겪는 어려움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풀어낸 현장 중심의 연수

통합교육관련 이론 및 법률
장애영역별 특징과 통합학급에서의 교수방법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사, 학부모, 보조원과의 협력 방안
장애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적 수정의 이론과 사례
장애이해 교육의 다양한 방법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통한 통합학급 운영 방법 제시
강사진
서울경인특수학급교사 연구회

교재정보

출판사 한국교원연수원 판매가 10,000원 교재구분 주교재
통합교육의 실제 - 통합교육으로 행복한 학교만들기

※ 주교재 : 통합교육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출판사: 한국교원연수원 / 10,000원 
    - 강의에 대한 전반적 내용을 포함합니다.

※ 부교재 : 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 프로그램 / 출판사: 학지사 / 시중가 16,000원(연수원 할인가 13,000원) / 선택구매
    - 46차시 이후 '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만드는 우정 프로그램' 에 관한 내용

목차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통합교육이란 1H 신소니아
2 학교공동체 문화와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1H 김수연
3 통합교육관련 법률의 이해 1H 박혜성
4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1) 1H 정희선, 박혜성
5 장애를 바라보는 시선(2) 1H 정희선, 박혜성
6 정신지체와 통합교육 1H 신소니아
7 학습장애와 통합교육 1H 정소영
8 자폐성장애와 통합교육 1H 정소영
9 지체장애와 통합교육 1H 최원아
10 정서 및 행동장애와 통합교육 1H 신소니아
11 시각장애와 통합교육 1H 최원아
12 청각장애와 통합교육 1H 정소영
13 의사소통장애, 발달지체, 건강장애와 통합교육 1H 신소니아
14 통합학급의 운영-모든 아이들이 행복한 통합학급 운영 1H 홍 정
15 통합학급 운영의 실제 1H 이수경, 김보경, 전지훈
16 문제행동과 사례별 행동지원 1H 김보경, 이수경, 전지훈, 정희선
17 긍정적 행동지원의 이해 1H 정희선
18 장애학생의 성교육 1H 추국화
19 특수학급의 역할 1H 민성숙,박지연
20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1H 이종필
21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과 활용 1H 오선영
22 통합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1H 김예지
23 교사와 학부모의 협력 1H 조선화
24 효과적인 보조원 활용 1H 권다미
25 교육과정 수정의 이해 1H 박지연
26 학교 수준에서의 교육과정 계획 1H 김예지
27 학급 수준에서의 교수적 수정 1H 박희윤
28 교수 계획 단계에서의 교수적 수정 1H 민성숙
29 교수 시행 단계에서의 교수적 수정 1H 오선영
30 보편적 학습 설계 1H 조선화
31 교수적 수정의 실제(1) 1H 신소니아
32 교수적 수정의 실제(2) 1H 이종필
33 교수적 수정의 실제(3) 1H 이종필
34 보조공학의 이해 1H 홍수지
35 개별적 요구를 고려한 학습자료 1H 권희선
36 장애학생에 대한 평가(1) 1H 정소영
37 장애학생에 대한 평가(2) 1H 정소영
38 사회적 통합의 이해 1H 정희선
39 장애 이해 교육(1)-장애이해교육 및 장애인의 날 계기교육 1H 김보경
40 장애 이해 교육(2)-매체를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1H 이수경, 전지훈
41 장애 이해 교육(3)-다양한 아이들과 함께하기 1H 최은주
42 장애 이해 교육(4) 새로운 접근: A-DAPT 1H 박혜성
43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학급 운영 1H 홍 정
44 놀이를 통한 사회적 통합(1) 1H 박혜성
45 놀이를 통한 사회적 통합(2) 1H 박혜성
46 서로 다른 아이들이 함께 하는 우정; 개요 1H 오선영
47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나와 타인인식(1) 1H 김예지
48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나와 타인인식(2) 1H 김예지
49 마음으로 이야기해요-의사소통(1) 1H 홍 정
50 마음으로 이야기해요-의사소통(2) 1H 홍 정, 권희선
51 다르고도 같은 우리-차이와 차별(1) 1H 권다미
52 다르고도 같은 우리-차이와 차별(2) 1H 민성숙
53 함께하는 즐거움-협동(1) 1H 이종필
54 함께하는 즐거움-협동(2) 1H 이종필
55 서로를 이해하는 우리-갈등해결(1) 1H 조선화
56 서로를 이해하는 우리-갈등해결(2) 1H 조선화
57 감싸는 마음 나누는 기쁨-옹호와 나눔(1) 1H 최원아
58 감싸는 마음 나누는 기쁨-옹호와 나눔(2) 1H 최원아
59 장애학생의 중등교육 1H 박지연
60 다양한 성인기의 삶 1H 신소니아, 방소현, 이수경
총 시간 : 60H

연수후기

추천 연계과정

교육청·기관
위탁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