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직무연수신청   >  2학점(30시간)
과정코드번호:s0853 선생님과 아이들이 함께 격려하는 교실, 아들러 심리학  
연수종별
교원원격직무연수
연수시간
30시간
연수학점 2학점 모집정원 제한없음
연수비
65,000원
교재비/기타 교재없음/ 부교재 :13,000원
연수대상 전국 유,초,중등교원 및 교육전문직
출석평가 해당없음(온라인평가만 실시)
비고 모바일 수강서비스지원
연수기수 접수기간 연수기간 추가열람기간 비고
2019년 15차 2019-03-01 ~ 2019-05-28 2019-05-14 ~ 2019-06-04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2019년 16차 2019-03-01 ~ 2019-05-29 2019-05-29 ~ 2019-06-18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2019년 17차 2019-04-01 ~ 2019-06-05 2019-06-05 ~ 2019-06-25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2019년 18차 2019-04-01 ~ 2019-06-19 2019-06-19 ~ 2019-07-09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2019년 19차 2019-05-01 ~ 2019-07-03 2019-07-03 ~ 2019-07-23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2019년 20차 2019-05-01 ~ 2019-07-17 2019-07-17 ~ 2019-08-06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2019년 21차 2019-05-01 ~ 2019-07-31 2019-07-31 ~ 2019-08-20 연수종료후 1년간 신청접수중
 

학습목표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철학과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상황에 대한 아들러 심리학의 인간관을 적용하여 해석할 수 있다.
☞격려의 원리를 알고 학급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협력을 통해 격려 사례를 만드는 과정을 계획할 수 있다.
☞아동과 교사의 낙담 원인을 이해하고, 낙담의 원인에 대한 격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수 있다.

학습개요
교사를 위한 아들러 심리학! 아들러가 제시하는 새로운 교사!
아들러심리학을 학교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들을 뒷받침해줄 연수!


본 과정은 학교 현장이 변화됨에 따라 교사와 학생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결정의 주체가 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격려를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철학과 원리를 바탕으로 알아보는 과정입니다. 학교 현장에 시사점을 주는 아동관, 생활지도, 상담의 기법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만나는 상황에 대한 아들러적 문제 해결 방법인 ‘격려’를 이해하여 교실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격려의 기법이 적용된 다양한 교실 사례들을 통해 본인의 지도요령과 비교해보면서 다양한 사례를 직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습니다. 학급에서 흔히 마주치는 상황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며, 아들러 심리학의 격려를 쉽게 접근 가능한 방법들을 시간과 내용별로 제시함으로써 ‘레시피’형태로 격려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아들러 심리학을 적용하는 강사들의 대담을 통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 격려 사례들이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며 낙담한 교사에게 용기를 주는 격려활동을 알려주어서 교사가 용기를 가지고 아들러 심리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과정입니다.


강사진






김선우 광주 학강초등학교 교사

2004. 7.~ 현재? 초등학교 교사
2009. 3.~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오익수 교수 및 광주 초등교사들과 AT(Adlerian Teachers 아들러 심리학을 실천하는 교사들) 모임 활동
<저서>
● 공역 : 용기의 심리학(학지사), 2015
● 공저 : 격려하는 선생님(학지사), 2017

김선희 광주 일동초등학교 교사
1999. 9.~ 현재? 초등학교 교사
2009. 3.~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오익수 교수 및 광주 초등교사들과 AT(Adlerian Teachers 아들러 심리학을 실천하는 교사들) 모임 활동
<자격>
● 전문 상담교사 1급 자격증 보유<저서>
● 공역 : 용기의 심리학(학지사), 2015
● 공저 : 격려하는 선생님(학지사), 2017

유리향 광주 일동초등학교 교사
2005. 광주교육대학교 강사
2013. EBSe 홍보교사
2015~2016 중국 상해 한국학교 교사
2009. 3 ~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오익수 교수 및 광주 초등교사들과 AT(Adlerian Teachers 아들러 심리학을 실천하는 교사들) 모임 활동
청소년 상담사 2급 자격증 보유
<저서>
● 공역 : 용기의 심리학(학지사), 2015

이해중 광주 경양초등학교 교사
2009. 9. ~ 현재 초등학교 교사
2009. 3 ~ 현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오익수 교수 및 광주 초등교사들과 AT(Adlerian Teachers 아들러 심리학을 실천하는 교사들) 모임 활동
<자격>
전문 상담교사 1급 자격증 보유
<저서>
● 공역 : 용기의 심리학(학지사), 2015
● 공저 : 격려하는 선생님(학지사), 2017


출판사 학지사 판매가 13,000원
이 책은 2009년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학과에 입학한 초등 교사들의 스터디 모임에서 출발하였다. 이 모임은 경력 교사부터 신규 교사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었다. 우리는 계절제 수업의 제한점을 넘어서기 위해 1∼2주마다 모여서 아들러 상담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아들러 상담 스터디는 대학원 졸업 이후에도 계속되었고, 취지에 공감한 교사들의 자발적 참여도 이루어졌다.

아들러 상담에 대한 공부가 계속될수록 우리의 관심은 우리나라 교육 현장으로 향했다. 왜냐하면 공부를 하면서 접하게 된 책의 내용은 배경이 된 미국의 상황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 현실에 적합한 상담 적용 사례가 필요하다는 것에 모두 공감하였다. 그리고 그 중심에 격려가 놓였다. 아들러 상담학파는 아동들의 문제행동을 낙담의 결과로 간주하고, 학생을 지도할 때 문제 행동의 원인을 규명하고 제거하기보다 격려를 통하여 낙담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모으기 시작한 격려 사례들은 주로 직접 경험한 일을 다룬 것이고, 간혹 옆에서 관찰한 내용을 모아 하나하나 검토하면서 정리하였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책의 초반부에는 아들러 상담학파가 이야기하는 격려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 소개하였다. 중반부에 이르면 초등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이 직접 겪은 사례들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격려를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시간의 양에 따라 분류하여 안내하였다. 아마도 이 책은 초등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에게 가장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교에서 쉽게 접하는 상황들인 데다 격려적인 개입 또한 큰 준비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이 책은 모든 상황을 정리해서 소개하는 내용은 아니다. 그렇지만 사례마다 소개된 격려의 원리들은 다른 상황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이 책은 격려의 원리를 소개하기 위해 사례라는 도구를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평가방법 1차 온라인과제(35점), 2차 온라인평가(35점), 참여점수(30점)
이수기준 100점 만점중 60점 이상, 학습진도 80%이상
연수이수증 이수 완료후 홈페이지에서 출력 (※ 연수이수증은 개별발송 하지 않으며, 출력한 이수증은 원본과 동일합니다.)

대표이사 : 양덕문 | 사업자 등록번호 : 116-81-70154 | 통신판매신고번호 : 영등포 제 1190호
주소 : (우)07228 서울시 영등포구 영신로 220 KNK디지털 타워 906호
고객센터 : 1577-1121 | FAX : 02-786-0559 | E-mail : teacher@hstudy.co.kr
COPYRIGHT BY 2013 HSTUDY CO.,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