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과정은 (2)학점 (진로상담 기본과정)과 일부 내용이 동일하니 수강신청시 참고바랍니다 * * 본 과정은 (1)학점 (진로상담입문)과 일부 내용이 동일하니 수강신청시 참고바랍니다 *
아이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멋진 교원을 향한 발걸음! 학생 진로지도 상담 과정
진로지도가 필요한 중3, 고3 교사에게 꼭 필요한 연수입니다.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시급히 요구되는 진로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부가 위탁운영하는 국내 최고의 진로상담분야 전문기관의 저명한 강사진과 한국진로상담학회 연구진 및 진로지도 연구학교와 시범학교 전담교사들이 지도사례 등을 총동원하여 교원 직무연수과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강사진
장석민, 송병국, 김수정, 안윤정, 송혜령, 박영미 외 16명
차시
목차
시간
강사
1
연수오리엔테이션
1H
한국교원연수원
2
진로교육의 개념과 방향 (1)
1H
장석민(한국직업능력개발원 수석연구원)
3
진로교육의 개념과 방향 (2)
1H
장석민(한국직업능력개발원 수석연구원)
4
진로교육의 개념과 방향 (3)
1H
장석민(한국직업능력개발원 수석연구원)
5
구조적 접근 이론 (1)
1H
송병국(순천향대학교 교육학과부 교수)
6
구조적 접근 이론 (2)
1H
송병국(순천향대학교 교육학과부 교수)
7
발달적 접근 이론 (1)
1H
송병국(순천향대학교 교육학과부 교수)
8
발달적 접근 이론 (2)
1H
송병국(순천향대학교 교육학과부 교수)
9
직업카드 분류법의 이해
1H
김수정(경기대 교수)
10
직업카드 분류법의 실제
1H
김수정(경기대 교수)
11
직업카드 분류의 판정
1H
김수정(경기대 교수)
12
흥미검사의 의미
1H
안윤정(경기대 교수)
13
흥미검사의 실제
1H
안윤정(경기대 교수)
14
적성검사의 의미
1H
송혜령(명지전문대 교수)
15
적성검사의 종류
1H
송혜령(명지전문대 교수)
16
가치검사의 의미
1H
박영미(오산 대학 교수)
17
가치검사의 종류
1H
박영미(오산 대학 교수)
18
진로신화 기법의 원리 및 실제
1H
안윤정(경기대 교수)
19
진로장벽 기법의 원리 및 실제
1H
박영미(오산 대학 교수)
20
자기효능감 기법의 원리 및 실제
1H
송혜령(명지전문대 교수)
21
진로상담과정 및 절차 (1)
1H
김병석(단국대학교 교수)
22
진로상담과정 및 절차 (2)
1H
김병석(단국대학교 교수)
23
집단 진로상담의 이해
1H
은혜경(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상담원)
24
집단 진로상담의 적용
1H
은혜경(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상담원)
25
사례를 통한 진로상담 (1)
1H
왕은자(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상담원)
26
사례를 통한 진로상담 (2)
1H
왕은자(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상담원)
27
사이버진로지도 및 상담 (1)
1H
박유화(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상담원)
28
사이버진로지도 및 상담 (2)
1H
박유화(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상담원)
29
ICT를 활용한 진로지도 (1)
1H
이영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상담실장)
30
ICT를 활용한 진로지도 (2)
1H
이영대(한국직업능력개발원 상담실장)
31
초등학교 진로상담의 이론
1H
장혁(인천간재울초등학교)
32
초등학교 진로상담의 사례 (1)
1H
장혁(인천간재울초등학교)
33
초등학교 진로상담의 사례 (2)
1H
장혁(인천간재울초등학교)
34
중학교 진로 이론
1H
허은영(서울등원중학교)
35
진로장벽 극복
1H
허은영(서울등원중학교)
36
진로체험
1H
허은영(서울등원중학교)
37
진로계획 및 실천
1H
허은영(서울등원중학교)
38
학부모 진로상담
1H
허은영(서울등원중학교)
39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1)
1H
김정래(부평여자고등학교)
40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2)
1H
김정래(부평여자고등학교)
41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사례 (1)
1H
김정래(부평여자고등학교)
42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사례 (2)
1H
김정래(부평여자고등학교)
43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의 역할 (1)
1H
정윤경(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위원)
44
자녀 진로지도를 위한 학부모의 역할 (2)
1H
정윤경(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위원)
45
현장체험 학습지도 프로그램 (1)
1H
손유미(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위원)
46
현장체험 학습지도 프로그램 (2)
1H
손유미(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위원)
47
현장체험 학습지도 프로그램 (3)
1H
손유미(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전문연구위원)
48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인상 (1)
1H
김정래(부평여자고등학교)
49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인상 (2)
1H
김정래(부평여자고등학교)
50
직업세계 및 유망직업의 이해 (1)
1H
한상근(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51
직업세계 및 유망직업의 이해 (2)
1H
한상근(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52
직업세계 및 유망직업의 이해 (3)
1H
한상근(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53
자격제도 및 종류 (1)
1H
김현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54
자격제도 및 종류 (2)
1H
김현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부연구위원)
55
직업훈련 제도 (1)
1H
정택수(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장j
56
직업훈련 제도 (2)
1H
정택수(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장j
57
온라인평가 및 출석평가
0H
한국교원연수원
총시간
60H
출판사
한국교원연수원
판매가
10,000원
[4학점] 학생 진로지도 상담 과정 교재
평가방법
1차 온라인과제(15점), 2차 온라인평가(15점), 참여점수(10점), 출석평가(60점)